본문 바로가기

백업

[CVS 기초] CVS란?

CVS란?

만약 어떤 프로젝트에 한사람이 아닌 여러사람이 참여를 하게되면 수정되는 사항이 많고

프로젝트가 복잡해 질 것입니다. 

이때 프로젝트 혹은 각각의 소스들이 수정되는 사항들을 프로젝트 참여자들이 서로 공유를 할 수 있어야합니다. 

그러한 프로젝트를 저장하고 관리하는 서버프로그램의 종류에는 CVS(Concurrent Version System)

SVN(Sub version System)이 있습니다.

소스파일이나 프로젝트를 관리해주는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구성된 통합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소스를 저장하고 소스가 변경되는 시점들을 기억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하는데 있어 중요한 역할을 하게됩니다.

 

CVS의 주요기능

- History : CVS클라이언트를 통해서 서버로 전송한 시점마다 기록을 남긴다.

- Delta Compression : 원본파일에서 수정되는 소스들의 각파일별 차이점만을 저장하여 용량을 줄임

- branch : 같은 프로젝트라도 요구하는 환경에 따라 별도의 프로젝트로 따로 관리되는 분점을 만들 수 있음.

- Tag : 프로젝트의 특정 시점을  version별로 Taging하여 각 시점마다 versioning을 할 수있다.

- diff : 소스들간에 서로를 비교해서 어떤점이 달라졌는지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.

 

CVS통합 프로그램 다운로드 주소 (30일 무료버전): http://www.march-hare.com/cvspro/#downcvsnt

이메일을 입력하고 다운로드받으면 됩니다. <설치과정은 간단하므로 생략>